[기고] 작은 준비로 가족 안전 지켜요! 주택용 소방 시설의 중요성
페이지 정보
본문
송탄소방서 김승남 서장
11월은 '불조심 강조의 달'로 화재 예방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실천이 필요하다. 특히 겨울철은 난방 기기 사용 증가와 건조한 날씨로 인해 화재 발생 위험이 급증하는 시기이다.
소방서 통계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9년 ~ 2023년) 겨울철 화재 발생 장 소로는 주거 시설(23.6%), 산업 시설(20.1%), 차량(16%) 순으로 주거시설에서발생한 화재가 가장 많았다. 이를 통해 겨울철 화재 예방을 위한 대비가 얼마나 중요한지 실감할 수 있다.
겨울에는 사람들이 실내, 그중에서도 가정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므로 화재가 발생했을 때 피해를 최소화하고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 대비책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주택용 소방 시설의 설치와 관리'이다.
주택용 소방시설에는 '소화기'와 '주택용 화재경보기'가 있다. 소화기는 화재 발생 초기의 작은 불을 끄는 데 중요한 장비로 특히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작은 화재를 빠르게 진압하는 데 유용하다. 주택용 화재경보기는 연기나 불꽃을 감지해 화재를 신속하게 알려주는 장치로 화재가 발생한 직후 연기나 불꽃이 급격히 퍼지기 전에 경고음을 울려 대피 시간을 확보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주택용 화재경보기는 침실이나 거실 주방 등 구획된 실마다 1개 이상 천장에 부착하면 되고 소화기는 세대별 층별 1개 이상 잘 보이는 곳에 비치 하면 된다.
주택용 소방시설의 중요성은 실제 사례를 통해 더욱 잘 알 수 있다.2024년 3월 17일, 평택시 독곡동 한 주택에서 화재가 발생했으나 주택용 화재경보기가 작동하면서 큰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 화재는 주방 벽면의 전선 노후화로 발생했으며, 거주자는 안방에서 TV를 보고 있던 중 화재경보기의 경고음을 듣고 신속히 대피할 수 있었다.
많은 사람들이 소방시설을 구비하는 것이 번거롭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주택용 소방 시설은 인터넷, 대형마트, 소방 기구 판매점 등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으며 설치도 간단하고 관리법도 어렵지 않다.
주택용 화재경보기의 경우는 배터리 방전 여부를 확인하고, 소화기는 압력게이지가 녹색 범위에 위치하는지, 내구 연한 10년을 넘지 않는지만 확인하여 관리하면 된다. 이러한 작은 수고를 통해 가족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면 그야말로 “가성비 갑”이 아닐까 싶다.
본격적인 겨울이 오기 전에 '우리 집은 괜찮겠지'라는 안일한 생각보다는 주택용 소방 시설이 우리 가족의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는 중요한 소방 시설임을 기억하고, 기쁜 마음으로 작은 수고를 실천해 보자.이 작은 실천이 우리 집과 가족을 화재로부터 지키는 큰 힘이 될 것이다.
- 이전글평택시 대설 피해 특별재난지역 선포 촉구 성명서 24.12.05
- 다음글 [結者解之] 하는 마음으로 하반기 원구성 결성되기를 24.08.20